본문 바로가기

코인 I 백서/코인 I DeFi

업비트 오입금, 폴리곤 외 다른 네트워크 전송 시 반환 가능성은?

반응형

코인 생활 5년째.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범해 이렇게 글 남겨봅니다.

 

 

사건 발생은 3일하고도 6시간 전...

 

샌드박스가 폴리곤 네트워크를 지원하게 되면서 기존 이더리움 ERC20 기반의 샌드박스 코인을 폴리곤 네트워크 MATIC 으로 스왑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더리움 수수료가 워낙 살벌하다보니, 폴리곤 생태계의 변경은 홀더로서 환영하는 부분이었고 샌드박스 단일 스테이킹을 위해서는 폴리곤 위에 생성된 샌드박스 코인이 필요 했습니다.

 

 

이자를 받을 생각에 싱글 벙글 하면서 1500만원어치의 샌드박스를 폴리곤 브릿지를 이용해 스왑했죠.

 

브릿지를 이용하게 되면 기존 ERC 20 기반의 샌드박스 코인 2879개가 폴리곤 기반의 샌드박스 코인으로 스왑되게 됩니다.

 

 

2주간 잘 예치해 이자도 잘 받다가 급하게 샌드박스를 출금해야될 상황이 생겨서 업비트 샌드박스 월렛에 출금을 신청했어요.

 

그런데 이것이 화근이었습니다.

 

5분정도만 기다리면 들어와야 할 샌드박스가 업비트 계좌에 들어오지 않아서

 

'어라.. 왜이러지' 중얼거리며 샌드박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던 그때. 전 깨닫고 말았습니다.

 

 

아뿔싸...

 

업비트에 있는 샌드박스는 ERC20 기반이어서 폴리곤 기반의 샌드박스가 자산에 반영이 되지 않았던 겁니다.

 

해당 오입금 사례는 쉽게 설명해 신한은행 A와 똑같은 계좌번호로 국민은행 B에 코인을 송금해버린 셈입니다.

 

정신이 혼미해질쯤 트랜잭션을 확인해보니, 이미 출금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황. 이더스캔에서는 해당 트랙잭션이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폴리곤 네트워크에서는 잘못 오입금한 자산이 수량 그대로 담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입금한 샌드박스(ERC20)주소를 폴리곤 스캔에서 검색해보면 정상적으로 트랜잭션이 이뤄졌다는 것..

 

한 30분 멍하니 들여다보다가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업비트 고객센터. 구구절절 1:1 문의를 남겨봤지만....

 

오입금한 사람의 잘못이 큰 부분이지만 '복구 불가능하다'로 일관하고 있는 업비트 고객센터 ㅠㅠ..

 

 

 

사실 오입금 문제가 자산을 복구해주는 것에 있어서 굉장히 복잡한 문제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비록 이번에 실수를 하긴 했지만..)

 

심볼은 같더라도 엄연히 다른 네트워크니 두 네트워크 사이의 협조가 있지 않은 이상 현실적으로 돌려받기 힘들다는 사실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1~2백(이것도 사실 무시 못할 금액이지만)도 아니고 천단위가 넘어가는 금액을 절대 못찾는다고 하니. 투자자 입장에서 망연자실 할 뿐이죠.

 

샌드박스 코인이 폴리곤으로 마이그레이션 된다거나, 업비트가 다른 네트워크를 채용하는 시기가 돌아오기 전까지는 저 자산을 찾을 수나 있을까 미지수입니다.

 

 

 

 

 

그런데 이건 좀 억울한 부분이 있습니다.

 

작년 10월, 업비트는 누사이퍼를 포함 솔라나와 매틱을 상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폴리곤(MATIC)의 입금 네트워크 안내를 업비트 측에서 실수하는 바람에 많은 사람들이 메인넷 폴리곤을 업비트 ERC20 폴리곤 주소로 입금하였죠.

 

 

=해당 사례는 언론을 타고 타면서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된 바 있습니다.

 

오입금 사태가 발발하면서 오입금 된 금액이 20억 가까이 되자 업비트 측에서 폴리곤 프로젝트 팀과의 논의 끝에 모든 오입금을 구제해준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례는 업비트에서는 이례적인 사례로 복구 불가능한 케이스 ' 네트워크를 잘못 선택한 오입금'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다른 네트워크를 선택해 ERC20으로 오입금한 코인을 '폴리곤'에 한정해서 돌려준 건 업비트 입장에서 찜찜한 구제 사례를 남긴 것과도 같죠.

 

다른 네트워크로 잘못 보낸 이들은 영원히 복구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도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이고요.

 

 

 

해줄거면 다해주지.. 왜 폴리곤만 협력해서 구제해주나 싶은 생각도 들고..

 

 

 

 

업비트 오입금 복구 불가 : 해결책 찾기 모임

#업비트#UPBIT#오입금#오출금#네트워크#체인#BSC#BNB#BEP#ERC#ETH#KCT#BNB#BEP2#BEP20#ERC20#메인넷

open.kakao.com

 

해당 사태 이후로 오입금 한 투자자들은 여전히 금액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더군요.

 

30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의 오입금 금액이 무려 7억 5천만원에 달합니다. 여기에 제 1500만원어치 샌드박스까지 포함..

 

 

 

업비트 오입금,

다른 네트워크 복구 가능성은?

 

여러가지 사례들을 종합해서 살펴봤을때 현재 상황으로의 대답은 'NO'입니다.

 

업비트가 바이낸스나 다른 해외 거래소들처럼 다른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전까지는 복구 의지가 없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업비트가 다른 네트워크를 지원할 일이 앞으로 있을까 싶긴 하네요. 투자자들 이더리움 수수료 뜯어먹어야 하니까..^^;;

 

 

 

다른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고 있는 다른 국내 거래소(빗썸,코인원)들은 오입금을 왜 성실히 복구해주는지도 의문ㅋ

 

유독 '업비트'만 오입금을 이렇게 해결 하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샌드박스 가입하러 가기(레퍼럴) - https://www.sandbox.game/login/?r=FmSZK2djlowScl35D9-JA

샌드박스 선물 거래소(인플루언서 수수료 20% 할인 레퍼럴) - https://www.apollox.com/en/futures/ref/10038251

 

 

 

 

 

반응형